한쪽 코에서만 코피? 3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유독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한다면 비부비동 종양이나 비중격 만곡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비부비동 종양은 뇌 신경 마비로도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죠. 하나씩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한쪽 코에서만 코피

콧속이 건조하거나 피곤할 때 등 코피는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통은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매번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한다는 것은 크든 작든 한쪽의 코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나는 원인은 비부비동 종양, 비중격 만곡증 그리고 물리적 충격 이렇게 3가지입니다.

손수건으로 코를 풀고있는 여성의 사진




1.비부비동 종양

비부비동 종양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시죠? 코 안쪽의 빈 공간을 부비동과 비강이라고 부르는데 이 공간에 종양이 생기는 것을 ‘비부비동 종양’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코 안쪽에서 발생하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종양은 보통의 세포보다 많은 혈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종양이 터지면서 코피가 발생하는 것이죠. 특히 비부비동 종양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대칭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 유독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부비동 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어집니다.


1-1 양성 비부비동 종양

비부비동 종양은 넓게 이야기하면 골종, 유두종, 혈관종, 사마귀 등 콧속에 생기는 신생물을 총칭하여 이야기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인구 중 약 1~3%가 이런 양성 종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성의 경우 종양으로 인해 비강이 좁아지거나 코의 구조가 변할 수는 있지만, 생명에 지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종양은 수술로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치료하지 않아도 되며 사는 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1-2 악성 비부비동 종양

문제가 되는 것은 악성 비부비동 종양으로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한쪽 코에서 코피가 나게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악성 종양이 양성 종양보다 더 많은 혈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악성 비부비동 종양은 발견 당시에 4기로 진단받는 환자의 비율이 40%나 되는데 이는 악성 비부비동 종양의 증상이 비염과 비슷하므로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악성 비부비동 종양은 부비동과 비강이라는 좁은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하기에 너무 까다롭고 예후가 안 좋습니다. 특히 코의 바로 윗부분에는 뇌가 있기 때문에 종양이 뇌로 침범하여 뇌 신경 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은 코의 가운데에서 코를 지탱하고 있는 뼈를 의미하며 보통은 일자로 곧게 뻗어 중심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진다면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부르며 코막힘, 코골이, 수면장애 그리고 코피를 발생하게 됩니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게 되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건조하게 되고 약해진 혈관이 터져서 코피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반대쪽의 코에는 콧물로 막혀 있어서 항상 답답한 코막힘을 느끼게 됩니다.

남성의 78%, 여성의 68%는 비중격이 휘어있을 정도로 비중격 만곡증은 매우 흔한 병이며 수술을 통해 쉽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3. 물리적 충격

대부분의 코피는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물리적 충격이란 어딘가에 부딪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콧속에 손가락을 집어넣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코는 공기 중에 있는 많은 먼지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는데 이렇게 걸러진 먼지들을 제거하기 위해 알게 모르게 손가락을 넣게 되죠. 콧속의 앞부분에는 호흡하는 공기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혈관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인해서 이러한 혈관이 다쳐 코피가 나는 것이죠.

특히 오른손잡이인지 왼손잡이인지에 따라 습관적으로 한쪽 코를 파게 되며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서 매번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유독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비부비동 종양이나 비중격 만곡증보다는 코를 파는 습관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정리

한쪽 코에서만 코피가 발생한다는 것은 일단 좋은 신호는 아닙니다. 양쪽의 균형이 어긋났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코피가 자주 발생한다면 혹시라도 악성 비부비동 종양 같은 심각한 질병일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세요.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