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볼축소 하지마! 콧볼축소 후회…. 설문 조사 결과 무려 64%!

217명에게 물어본 결과 콧볼축소 후회 중인 사람이 약 64%로 ’콧볼축소 하지마!’ 라고 외치고 있었습니다. 무려 138명이 후회 중인 것이죠. 설문 조사 결과와 함께 콧볼축소 위험성 알려드릴게요.


콧볼 넓은 기준

일명 복코라고 불리는 펑퍼짐한 코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분 많죠? 콧볼이 펑퍼짐하면 시각적으로 코가 낮아 보입니다. 실제로 코가 높지만 펑퍼짐한 콧볼 때문에 코가 높지 않아 보이는 경우도 많죠. 이런 사람들에게 콧볼을 슬림하게 만들어준다는 콧볼 수술은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나도 해볼까? ‘란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수술을 생각하기 전에 콧볼 넓은 기준부터 알려드릴게요. 눈의 안쪽 끝에서 일자로 선을 그어보세요. 이때 콧볼이 선보다 안쪽에 있다면 콧볼이 얇은 것이고 콧볼이 선보다 바깥에 있다면 콧볼이 넓은 것입니다.


콧볼 수술 방법

콧볼 수술 위험성을 알려면 수술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콧볼 수술은 콧구멍 주변 피부와 조직 일부분을 자른 뒤에 잘린 양 끝을 이어 붙이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실제로 코의 조직이 잘려나가기 때문에 코 자체가 작아지는 효과가 있죠.

이때 코의 옆면을 자르면 외측절개, 티가 나지 않게 인중 주변에 있는 코의 조직을 자르면 내측절개, 그리고 절개를 하지 않고 실을 통해 당기면 비절개 수술이라고 합니다.

이중 비절개와 내측절개법은 정말로 효과 보기 힘든 방법입니다. 실제로 의사들도 이를 알고 있지만 흉터를 적개 해준다고 홍보하면 비절개법과 내측절개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콧볼 축소 수술 모식도


콧볼축소 하지마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콧볼수술은 코 일부분을 잘라서 붙인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동그란 도넛에서 일부분을 자른 뒤에 양 끝을 이어붙인다고 생각해보세요. 어떨 것 같으세요?

일단 콧구멍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콧볼자체도 얇상해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이 있어요. 콧구멍이 작아질 뿐 콧볼의 두께는 전혀 변함이 없다는 점입니다. 도넛 일부분을 잘라도 도넛의 두께는 일정한 것과 마찬가지이죠.

이렇게 콧볼 축소술을 하면 두께는 일정한데 콧구멍의 크기만 작아지므로 모양이 이상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수술을 한 사람들의 코를 보면 뭔가 빨래집게로 집어놓은 듯한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죠. 콧볼은 동그랗고 입체감이 있어야 하는데 수술로 인해서 그러한 입체감이 사라진 것이죠.


콧볼촉소 하지마
이유 2. 콧볼축소 위험성

콧볼축소 수술의 가장 큰 위험성은 바로 조직을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 만족하지 않아도 조직이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대부분 수술에는 리터치가 있어요. 마음에 안 들면 조금씩 더 건드려서 훨씬 더 이쁘게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콧볼 축소는 리터치를 하면 할수록 콧구멍은 작아지고 콧볼은 찌그러질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한번 수술하면 끝인 것이죠.


콧볼축소 하지마
이유 3. 콧볼 축소 부작용

마지막 이유는 부작용입니다. 코는 입 위에 있기 때문에 입 주변의 근육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가 웃거나 밥을 먹거나 말을 할 때 등 입 주변의 근육은 쉴 틈 없이 계속 움직이고 있죠.

콧볼 축소는 조직을 제거한 뒤에 양 끝을 이어 붙여서 잘 아물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입 주변 근육의 영향으로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심할 경우 웃다가 실밥이 터지거나 수술 부위가 찢어지는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설문 조사를 시행한 217명 중 무려 29명이 이런 경험을 하였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콧볼 수술 후에는 실종에 가장 굵은 실로 봉합을 합니다. 그만큼 콧볼을 연결시키고 고정시키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실이 굵으면 굵을수록 상처는 더욱 많이 남게 됩니다.


콧볼 축소 후회

한 여초 커뮤니티를 통해서 콧볼축소 수술을 시행한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였고 217명이 참여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이 중 138명이 콧볼축소 수술을 후회한다고 응답하였죠. 무려 64%라는 높은 수치입니다.

후회한다고 응답한 사람들에게 그 이유도 물어보았습니다.

  • 코가 이쁘지 않다(25%)
  • 코가 어색하다.(34%)
  • 숨쉬기가 답답해졌다.(20%)
  • 흉터가 심하다.(21%)

이렇게 많은 사람이 후회를 하는 안 좋은 수술을 꼭 시도해야 할까요? 실제로 대부분의 성형외과 의사들도 콧볼 축소 수술은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며 신중하게 시행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콧볼 축소 효과 있는 사람

물론 모든 사람이 콧볼 축소 수술에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2가지 조건만 맞으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1. 콧볼이 얇아야 한다.
  • 2. 콧구멍이 커야 한다.

이렇게 콧구멍이 큰데 콧볼에 살이 없어 얇을 경우 동그랗고 펑퍼짐하지 않은 이쁜 코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O 성형외과 원장님인 박OO’의 말에 따르면 이런 조건을 가진 사람은 극히 일부라고 합니다.


콧볼 축소 수술 대체

코를 높게 만드는 것으로도 콧볼이 얇야질 수 있습니다. 코를 세우면 높아진 코를 따라서 콧볼이 당기게 되죠. 이때 당겨지는 정도에 따라서 실제로 콧볼이 얇아질 수 있어요.

콧볼 축소 수술을 하기보다는 코 자체를 높이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이미 코가 높은 사람이라면 너무나 높아져서 비율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정리

콧볼축소 후회하는 사람도 너무나 많고 ‘콧볼축소 하지마’ 라고 외치는 의사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콤플렉스라고 하더라도 웬만하면 콧볼은 건들지 말아 주세요. 아예 코를 높이는 수술을 시행해주세요. 참고로 보톡스를 맞으면 콧볼이 얇아진다고 홍보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보톡스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코에는 근육량이 너무 적기 때문이죠. 이상한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