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하지 마세요! 충치 치료하면 안 되는 이유

검은색 구멍이 있는 게 아니라면 충치 치료하지 마세요. 충치 치료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충치는 검은 선이 생기는 단계까지는 관리만으로 충분합니다. 오히려 충치 치료로 인해서 치아가 손상받게 됩니다.


충치 치료하지 마세요.

스케일링하러 치과에 방문하였는데 충치가 있다며 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많아요. 충치라는 말에 깜짝 놀라 치료를 한다고 하면 인레이 같은 비싼 치료를 권하고 수십만 원의 치료비를 내게 되죠.

더 이상 이런 과잉진료에 속지 마세요. 충치는 중기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 신경만 쓴다면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충치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충치 치료 후 아파서 수건을 대고 있는 남성의 사진




초기 충치

충치는 치아 표면에 하얀색 얼룩이 나타나며 시작합니다. 이것을 ‘치아 탈회’라고 하며 충치균이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면서 나타나는 과정이죠. 이 과정은 ‘하얀색 -> 갈색 -> 검은색 선 -> 검은색 구멍’ 순으로 진행되며 갈색까지가 초기 충치입니다.

보통 치과에서 과잉진료를 할 때 갈색으로 변한 치아를 보여주며 심해지기 전에 치료하자고 겁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충치의 경우 양치를 잘하고 치실을 사용한다면 20년 이상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를 하면서 6개월마다 치과에서 검진을 받으며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단! 12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초기라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들은 스스로 치아를 관리하기가 힘들며 치료 시 의료보험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중기 충치

중기 충치는 ‘검은색 선’과 ‘검은색 구멍’ 두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은색 선’이 있는 경우에는 중기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초기와 마찬가지로 양치만 잘해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말 관리를 잘하면 검은색 선이 갈색으로 약해지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검은색 구멍’이 조금이라도 생겼다면 이때부터는 충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미 구멍이 생겼다면 그 안에는 많은 충치균이 살고 있으며 음식물이 끼기 쉽기 때문에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충치는 진행되게 됩니다.


말기 충치

치통이 있고 시리다면 이미 충치의 말기로 이미 감염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속의 신경을 긁어내서 통증을 사라지게 하는 치료죠. 신경치료를 하면 혈관이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는 죽은 상태의 치아가 됩니다. 신경치료 역시도 꼭 해야 하는 경우와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신경치료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충치 치료하면 안 되는 이유

‘검은색 구멍이 생기기 전까지는 충치 치료를 안 해도 된다는데 관리를 하기도 귀찮고 미리 치료하면 좋은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 계시죠?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 건강한 치아를 손상해야 한다.
    충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억지로 치아를 갈고 아말감이나 레진 같은 인공물질 붙여야 합니다. 그런데 0.2mm의 충치를 치료하기 위해서 1mm를 갈아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0.8mm의 멀쩡한 치아를 갉아내야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한번 갉아낸 치아는 원상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치료하다 주변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충치가 있는 치아를 치료하다 보면 그 옆에 있는 치아도 건들기 때문에 그 치아 역시도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충치 치아를 때우는 과정에서 규격에 맞지 않게 만들면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겨 음식물이 끼는 등 충치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죠. 통계적으로 충치 치료를 할 경우 옆에 있는 치아도 손상당할 확률이 4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 치과 재료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아말감, 레진, 인레이, 크라운 등 치과 재료의 수명은 보통 5~8년입니다. 한번 치료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하죠. 또한, 8년이 되지 않았더라도 접착력이 약해서 잘 떨어지고 착색이나 변색으로 인해서 교체를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재료를 교체할 때에는 또 한 번 치아를 긁어내야 하므로 교체 할 때마다 치아가 손상이 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한번 충치 치료를 시작하였다면 계속해서 치아를 손상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치과의 과잉진료는 정말 최악입니다. 과잉진료를 통해 수십만 원의 충치 치료비용만 냈다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이러한 치료로 인해서 내 치아는 점점 더 빨리 손상이 되기 때문이죠. 모르면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치과에서 충치 치료를 권하였다면 꼭 여러 곳의 치과를 방문한 뒤에 치료를 시작해주세요. 검은색 구멍이 없다면 양치만으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