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은 피부가 아닌 몸속!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은 무엇일까요? 팔, 가슴 등 특정 부위만 가렵다면 피부가 문제지만 온몸 여기저기가 돌아가면서 가렵다면 몸속이 문제입니다. 특히 간, 신장, 췌장이 원인 일 수 있죠. 하나씩 알려드릴게요.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습진, 아토피, 건선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은 매우 많습니다. 특히 대부분 원인은 건선이며 피부가 건조해서 가려운 것이죠. 이렇게 피부질환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길 경우 팔이나 가슴, 허벅지처럼 특정한 부위만 가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저께는 팔이 가려웠는데 어제는 가슴이 가려웠고 오늘은 머리가 가렵다면? 이는 몸속에 문제가 있는 내과 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내과적 문제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길 경우 가려움증이 온몸 여기저기를 옮겨 다니면서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죠.

그럼 가려움을 유발하는 내과 질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이유 없이 몸이 가려워 몸을 긁고 있는 강아지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 1. 당뇨

당뇨는 인슐린 작용의 문제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질병이죠. 이렇게 혈중에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 땀을 통해서도 많은 당 성분이 배출되게 됩니다. 이때 피부에 있던 세균들이 포도당을 먹고 증식을 하게 되며 감염을 일으키고 간지러움을 발생시키는 것이죠.

당뇨로 인해 가려움이 생길 경우 팔꿈치의 안쪽, 사타구니 등 땀이 많이 차는 부위에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 2. 신장 이상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서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죠. 그런데 이런 신장이 망가진다면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며 몸속 혈관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노폐물을 ‘요독’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요독’은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피지선을 위축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요독으로 인해서 피지선이 위축되고 피지 분비가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을 유발하는 것이죠.

야뇨증, 피곤 그리고 숨찬 증상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면 신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원인 3. 간 이상

알코올, 간염 등 원인이 무엇이든 간이 손상된다면 침, 땀, 소화액 등 온몸의 체액분비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체액분비량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몸은 건조해지며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죠.

눈의 흰자나 피부가 노랗게 변하면서 가려움증이 생긴다면 간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 4.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신진대사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며 혈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증가한 혈류로 인해서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히스타민을 자극해서 분비되게 만들죠. 히스타민은 알레르기와 가려움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평소 이유 없이 살이 많이 빠졌으며 자주 피곤한데 가려움증이 나타났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 5. 담석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서 담도를 통해 쓸개에 저장되는 소화액입니다. 그런데 담석으로 인해 담도가 막혀버린다면 담즙은 쓸개로 이동할 수 없게 되어 혈관으로 들어가게 되고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런데 담즙은 소화효소라서 가려움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담즙이 온몸을 돌아다니니 여기저기가 가렵게 되는 것이죠.

복부나 허리에 통증이 있으며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면서 가려움이 유발한다면 담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려울 때 긁으면 계속 긁게 되는 이유는?

몸이 가려울 때 긁으면 계속 긁게 되는 경우가 있죠? 피부를 긁으면 우리의 뇌는 이를 통증으로 인식하고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런 세로토닌으로 인해서 쾌감을 느껴 시원한 기분이 드는 것이죠.

문제는 세로토닌으로 인한 쾌감이 기분 좋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더 세고 과하게 긁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피부가 자극되어 계속 긁게 되는 것이죠.


마무리

이유 없이 몸이 가려울 때 원인이 피부가 아닌 몸속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간이나 신장에 이상으로 인한 가려움증이라면 이미 질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