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아랫배 볼록! 여자 아랫배 튀어 나오는 이유? 피하지방! 변비!

’여자 아랫배 볼록, 남자 윗배 볼록‘처럼 여자 아랫배 튀어 나오는 이유는 피하지방 때문입니다. 반면에 남자는 내장지방이 많이서 윗배가 볼록한 것이죠. 또한, 여성의 아랫배는 변비, 구부정한 자세 ,혈액순환 부족 그리고 자궁근족이 있을 경우 볼록해집니다.


여자 아랫배 튀어나오는 이유

군살 하나 없는 11자 복근을 원하는 여성이 많죠? 하지만 이런 복근은 그저 꿈일 뿐 일반인을 보면 대부분 여성은 아랫배가 튀어나와 있어요. 특히 윗배는 없지만, 아랫배가 나와 있어서 밑위가 짧은 바지는 피하게 되죠.

그렇다면 여자 아랫배 튀어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자 아랫배 볼록의 이유를 알려면 일단 윗배와 아랫배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여자 아랫배 사진


남자 윗배 볼록

배꼽을 기준으로 위쪽이 볼록 튀어나와 있는 것은 ’내장지방‘이 원인으로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흔히 ’꺼지지 않는 배’라고 불리며 내장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지방이 축적되어 생긴 것으로 과식, 폭식, 불규칙한 식습관 등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윗배가 볼록한 사람을 보면 밥을 먹고 난 뒤에 배가 더 볼록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음식으로 인해 위의 크기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처럼 내장지방은 고혈압, 당뇨 등을 일으키므로 건강에 백해무익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습니다. 그런데 내장지방은 운동이나 식습관 조절을 통해 쉽게 빼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자 아랫배 볼록
원인 1. 피하지방

배꼽을 기준으로 아래쪽이 볼록 튀어나와 있는 것은 ‘피하지방’이 원인입니다. 피하지방이란 아랫배, 허벅지, 엉덩이 등에 위치하며 피부와 근육 사이에 있으므로 손으로 잡았을 때 잡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장지방과는 다르게 피하지방 자체는 크게 해를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단열효과와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은 여성이 남성보다 5% 정도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아랫배가 볼록한 이유는 바로 임신 때문입니다. 임신할 경우 여성의 뱃속에서 아이가 자라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아랫배에 있는 자궁에서 태아가 자라게 되죠. 이때 아랫배에 위치한 피하지방으로 인해서 태아를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비상상황으로 인해서 칼로리 섭취를 하지 못할 경우 피하지방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태아를 지킬 수 있는 것이죠.


원인 2. 변비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복부의 사이즈가 크고 넓기 때문에 변비가 있더라도 외적으로 큰 티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성은 복부의 사이즈가 작고 좁습니다. 변비가 있을 경우 이렇게 좁은 복부 속에 있는 대장은 쉽게 가득 차게 됩니다. 이렇게 변이 차 있는 대장이 복부를 밀어내서 아랫배가 튀어나오는 것이죠.


원인 3. 올바르지 못한 자세

자세가 구부정할 경우 아랫배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은 겉에서 만져지는 지방이기 때문에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자세가 구부정할 경우 배 쪽에 있는 피하지방이 중력에 의해 쳐지면서 더욱 늘어나고 튀어나와 보이는 것이죠.


여자 아랫배 튀어나오는 이유
원인 4. 혈액순환 부족

마지막으로 혈액순환이 부족할 경우 심장에서 먼 부위인 손, 발, 아랫배가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이렇게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비상시를 대비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축적하는 특징이 있죠. 특히 여성의 아랫배는 아이를 키워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 즉 피하지방을 축적하게 됩니다.


여자 아랫배 볼록
5.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벽의 안쪽 근육조직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 30~40세에 많이 발생하며 35세 여성의 약 2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의 50%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면 자궁에 있는 종양이 살을 밀어내서 아랫배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아랫배를 만졌을 때 피하지방처럼 말랑말랑한 것이 아닌 단단한 것이 있다면 근종일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빼기 어려운 피하지방.

남자든 여자든 살이 찔 때는 ‘피하지방 -> 내장지방’ 순서대로 살이 붙습니다. 하지만 살이 빠질 때는 ‘내장지방 -> 피하지방’ 순으로 빠지죠. 그렇기 때문에 피하지방을 빼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통해 내장지방을 어느 정도 뺀 후에야 피하지방이 빠지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보통 피하지방이 빠지기 시작하려면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최소 6개월이 지나야 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여성은 체질적으로 피하지방이 많기 때문에 아랫배는 빼는 것이 정말 힘이 듭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최소 6개월이라는 매우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11자 복근을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또한, 꼭 피하지방이 아니더라도 혈액순환 부족, 변비, 자궁근종 등 다른 원일 수도 있으니 아랫배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꼭 파악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