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 부작용 중 가장 흔한것은 부정출혈, 체중증가가 있습니다. 시술 환자의 80%가 경험하는 매우 흔한 부작용이죠. 또한 자궁 천공(0.1%), 칸디다 질염(20%), 자궁외임신 그리고 우울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각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미레나 부작용
1. 부정출혈(80%)
미레나는 프로게스테론과 비슷한 인공 호르몬을 이용하는 장치입니다. 시술을 한 뒤 처음에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합니다. 생리량은 적지만 주기가 들쭉날쭉해지는 경험을 대부분 사람이 하고 있죠.
하지만 이러한 부정출혈은 3개월이 지난 뒤 대부분은 해결됩니다. 첫 1달 동안은 15일간 출혈이 있었다면 다음 달은 10일간, 그리고 그 다음 달은 7일간 출혈을 한 뒤에 멈추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부정출혈은 아무리 길어도 6개월을 넘지 않기 때문에 6개월 이후에도 부정출혈이 있다면 미레나는 제거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정출혈이 싫다면 미레나 시술 후 피임약을 복용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미레나 부작용
2. 체중 증가(70%)
이 역시도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입니다. 미레나 시술을 한 사람은 안 한 사람에 비해 평균적으로 2~3kg 살이 찐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약 1년 동안 2~3Kg이 증가한 것이니 적은 수치는 아니죠.
하지만 이 역시도 큰 부작용은 아닙니다. 호르몬에 적응이 돼서 균형을 찾으면 대부분 원래대로 돌아오기 때문이죠. 혹시나 이러한 부작용이 싫다면 미레나 대신 ‘카일리나’를 추천해 드립니다. 미레나보다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미레나보다 연구가 부족하고 비급여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레나 부작용
3. 칸디다 질염(20%)
미레나뿐만이 아니라 호르몬을 이용한 피임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칸디다 질염이 잘 낫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르몬제를 1년 동안 이용할 경우 질 속에 칸디다가 2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칸디다 질염에 자주 걸리거나 걸렸던 적이 있는 사람은 이를 충분히 치료한 뒤에 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레나 부작용
4. 자궁외임신(0.01%)
미레나 시술을 하면 자궁외임신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실제로 시술을 하지 않은 경우보다 자궁외임신이 될 확률 자체는 2배가량 높습니다.
하지만 미레나 시술의 피임률은 99.8%입니다. 임신확률이 0.2%로 매우 적은 것이죠. 미레사 시술 후 자궁외임신 확률은 임신이 되는 0.2% 중에서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 수치로 따지면 매우 적습니다. 애초에 임신확률 자체가 매우 희박하기 때문이죠.
미레나 부작용
5. 골반 내 감염, 질염(20%)
아직까지 칸디다를 제외하고서는 미레나 시술과 질염과는 큰 상관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미레나 시술을 한 뒤에 질염이 자주 생긴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 때문이 아닌 습관의 변화 때문입니다. 미레나 시술을 한 사람은 안전하다는 생각에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청결에 신경을 덜 쓰게 됩니다.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질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미레나 부작용
6. 우울증(37%)
네덜라드 쿠슈너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미레나 시술을 한 사람은 안 한 사람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7%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역시도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 아닐까 추측 중입니다.
평소 우울증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약한 사람이라면 미레나 시술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레나 부작용
7. 장치 탈출(10%)
생리를 할 때 생리혈과 함께 미레나가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레나 시술을 한 환자의 약 10%는 이러한 장치 탈출을 경험하고 있죠. 이렇게 장치가 탈출할 경우 다시 시술한다고 해도 또 탈출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장치 탈출을 대부분 잘못된 시기에 시술하였기 때문입니다. 생리 직전에는 자궁이 두꺼워 져 있고 이것이 무너지면서 생리혈이 나옵니다. 이렇게 생리 직전에 미레나 시술을 할 경우 자궁이 무너지면서 미레나가 함께 빠져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미레나 시술을 생리 후 4~5일 안에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자궁의 내막이 얇아져 있기 때문에 튼튼하게 고정될 수 있죠.
미레나 부작용
8. 자궁 천공(0.1%)
시술에 의해 자궁에 구멍이 나는 천공이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대부분은 초음파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의사의 잘못입니다. 또한, 출산을 한 지 6주가 지나지 않았는데 미레나 시술을 할 경우 자궁 천공의 위험이 큽니다.
미레나 부작용
9. 불임
미레나 시술 후에 임신확률이 낮아진다는 말이 있죠?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미레나 시술 후에는 임신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런데 이것은 미레나 때문이 아니라 나이 때문입니다. 미레나의 수명은 5년입니다. 25살에 시술을 하면 30살에 제거를 하게 되죠. 25살과 30살은 임신확률에서 매우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생물학적으로 당연하죠.
정리
미레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지만, 대부분은 큰 걱정을 안 해도 되는 부작용입니다. 미레나는 과다한 생리량을 조절해주고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또한, 99.8%의 높은 피임률을 나타내죠. 사소한 부작용들로 인해서 포기하기에는 매우 아까운 효과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