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 완치 사례? 루게릭병 생존기간 늘리는 루게릭병 전조증상!

아쉽지만 루게릭병 완치 사례는 존재하지 않는 불치병이지만 루게릭병 전조증상 알고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5년인 루게릭병 생존기간을 10년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하는 루게릭병 전조증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루게릭병 생존기간

루게릭병이라고 불리는 근위축성 축상경화증(ALS)은 몸에 있는 여러 신경 중에서 ‘운동 세포’만 사멸을 하는 병입니다. 의식도 있고 감각에도 문제가 없는데 근육이 저하되는 끔찍한 병으로 결국 호흡근까지 마비돼서 사망하게 되죠.

더욱 무서운 점은 루게릭병은 완치 사례가 전혀 없는 불치병이라는 것입니다. 5년 안에 사망률이 약 63%, 10년 안에 사망률이 약 90%로 루게릭병 생존기간은 매우 짧은 편입니다.


루게릭병 전조증상

루게릭병의 약물로는 릴루텍 정과 라디컷 주사가 있으며 FDA에 승인을 받아 루게릭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들은 루게릭병의 생존 기간을 늘리는데 아주 중요한 약물로 하루라도 빨리 투여할수록 생존 기간이 늘어나게 되죠.

루게릭병은 한번 진행되면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루게릭병 전조증상에 대해 알고 하루라도 빨리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엄지손가락 힘 빠짐

루게릭병에 걸리면 팔에 힘이 빠지기 시작하는데 왼쪽보다는 오른쪽이 먼저 힘이 빠지기 시작하며 새끼손가락보다는 엄지손가락에 먼저 힘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초기에 엄지손가락 아래에 있는 볼록한 부위인 ‘무지구근’에 힘이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글씨가 잘 안 써지거나 음료수 캔을 따는 것이 힘든 증상이 있다면 루게릭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손이 잘 안 펴짐

사람의 손에는 손을 펼 때 쓰는 근육과 주먹을 쥘 때 쓰는 근육이 다릅니다. 그런데 루게릭병은 주먹을 쥐는 근육보다 손을 펴는 근력이 먼저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과는 다르게 손을 펴는 것이 약해진다면 루게릭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 전조증상
3. 발목을 올리기 힘들다

손과 마찬가지로 발목을 올리고 내릴 때 사용하는 근육이 다릅니다. 이때 루게릭병은 발목을 내리는 것보다 올리는 근육을 먼저 위축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목이 항상 쳐져 있으며 걸을 때 발끝이 땅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4. 전경골근 위축

다리에는 여러 근육이 있지만, 루게릭병은 특히 정강이 바깥쪽 근육인 전경골근을 먼저 위축시킵니다. 정면에서 다리를 보았을 때 예전과는 다르게 정강이의 바깥쪽이 안쪽보다 유난히 작아 보인다면 루게릭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루게릭병 전조증상
5. 밥 먹다 사례가 걸린다.

루게릭병은 얼굴에서 코를 기준으로 위쪽보다 아래쪽을 먼저 위축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밥을 씹고 삼키기가 힘든 연하장애를 일으킵니다. 특히 예전과는 다르게 밥 먹다 사례에 걸리는 일이 많아진다면 루게릭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입을 잘 벌리지 못한다거나 딱딱한 음식이 잘 씹히지 않는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루게릭병 증상 특징

루게릭병 증상의 특징은 일단 근력 저하가 먼저 온 뒤에 근육이 위축됩니다. 겉으로 보았을 때는 티가 나지 않고 단지 힘이 빠졌을 뿐인데 어느 순간부터 근육이 빠져 얄팍해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겉으로 티가 나기 전에 힘이 빠진다는 것을 느끼면 진료를 보아야 합니다.

또한, 신경의 70%가 손상되면 떨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떨림이 나타났다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그 외에 이러한 증상들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추울 때 악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게릭병 완치 사례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아쉽게도 루게릭병 완치 사례는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신경과 의사들이 환자에게 말하기 가장 힘든 병이 바로 루게릭병이죠.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 생존하고 있는 루게릭 환자는 약 2,500~3,000명으로 루게릭병은 매우 희귀한 질환입니다. 확률로 따지면 약 0.005%인 것이죠.

또한, 보통 50~60세에 많이 발병하며 30세 미만의 발병률은 약 5%입니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90%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는 상태죠.


정리

루게릭병은 희귀하기 때문에 실제로 루게릭병에 걸린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당신이 30세 이하의 여성이라면 더더욱 확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루게릭병은 매우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루게릭병 전조증상을 꼭 기억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큰 병원 신경과나 재활의학과에 방문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