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hpv 자연소멸? 2년이면 90% 사멸! 하지만… 2년간 금욕 필요…

남자 hpv 자연소멸 얼마나 걸릴까요? 통계적으로 1년 안에 70%, 2년 안에 90%가 자연 소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2년간 관계를 하지 않았을 때를 전제로 하고 있어요. 남자 hpv 자연소멸 기다리지 말고 치료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남자 hpv 자연소멸

몸속에 있는 HPV는 얼마나 있어야 자연소멸 될까요? 아직 정확한 임상실험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통계조사를 통해 어느 정도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 1년 안에 자연소멸 될 확률
    = 약 70%
  • 2년 안에 자연소멸 될 확률
    = 약 90%
  • 2년이 지나도 남아있을 확률
    = 약 10%

이런 데이터만 보면 대부분 사람은 2년 안에 자연소멸이 되기 때문에 HPV에 대해 무서워할 필요가 없어 보여요. 특히나 남자의 경우 특별한 증상도 없죠.

그렇다면 남자 HPV 자연소멸 기다리면서 치료하지 않아도 될까요?


남자 HPV 자연소멸 확률? 여성보다 낮아요!

HPV가 여성의 몸속에 들어오면 자궁 내 점막 부위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때 점막은 많은 액체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HPV 항체를 만들어내기 쉽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자연치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죠.

그런데 HPV가 남성의 몸속에 들어오면 음경 피부, 회음부, 음낭의 상피세포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런 상피세포는 점막과 달리 HPV 항체를 형성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즉! 자연 치유될 확률이 여성보다 훨씬 낮은 것이죠.


HPV 남자와 여자의 감염률 차이

성인 여성의 80%는 태어나서 한 번쯤 HPV에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20%는 HPV를 가지고 있죠. 쉽게 이야기해서 지나가는 여성 5명을 HPV 검사를 해보면 1명은 HPV가 검출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남자의 감염률이 얼마인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요. 그 이유는 남자는 제대로 된 선별검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HPV 남자와 여자의 검사법 차이

여성은 팝스미어(pop smear)검사를 통해 장궁내 점막에 벗겨져 나온 세포를 관찰하여 확진합니다. 이때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통해 HPV를 선별할 수 있죠.

하지만 남성의 경우 병변이 보일 경우에만 확진할 수 있습니다. HPV로 인한 병변을 제거한 뒤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하는 것이죠. 증상이 없는 경우 음경의 표면을 억지로 긁어 바이러스를 채취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매우 아프고 정확도가 70%로 매우 낮습니다.


HPV 전염

HPV는 증상이 있을 때만 전염력이 있다고 알고 계신 분이 많아요. 하지만 그렇지가 않아요. HPV는 DNA 시기와 비리온 시기의 단계를 거쳐 소멸하게 됩니다.

  • DNA 시기
    : 전염력이 있으며 자가복제가 가능한 시기
  • 비리온 시기
    : 전염력이 있으며 자가복제가 불가능한 시기

즉! HPV는 소멸하기 직전까지도 전염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저 자가복제가 불가능할 뿐이죠. HPV가 자연소멸 되는 2년 동안 수많은 사람에게 HPV를 전파하게 될 것입니다.


남자 HPV 자연소멸 기다리면 안 되는 이유

HPV가 단순히 성병이고 남자에게는 곤지름, 수포 정도만 일으킨다고 알고 계신 분 많죠? 그런데 HPV는 두경부암, 항문암, 음경암 등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두경부암의 원인 70%가 바로 HPV이죠.

두경부암은 구강암, 후두암 등 얼굴 쪽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 말인데 이 부분 역시도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죠. HPV에 걸린 여성의 회음부에 입을 가져다 대면 입속의 점막을 통해 HPV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여성의 경우 남성의 회음부에 입을 가져다 대도 남성은 음경은 점막이 아닌 상피세포이기 때문에 쉽게 감염되지 않는 것이죠.

아래 사이트에서 남자도 가다실을 맞아야 하는 이유와 HPV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남자도 HPV 치료해야 합니다.

HPV의 자연치유를 기다리기 위해서는 2년의 세월이 필요합니다. 이 2년이란 시간은 그동안 절대로 관계를 갖지 않는다는 전제가 붙습니다. 여성의 20%가 HPV 보균자인 만큼 관계를 갖는다면 계속해서 HPV에 노출되어있는 것이며 자연치유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죠.

자연치유를 기대하기보다는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받고 백신을 맞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정리

남자 HPV 자연소멸. 통계적으로는 2년 이내에 90%라고는 하지만 이 역시도 확실한 데이터가 아닙니다. 남자의 경우 정확하게 HPV 보균자 여부를 알아낼 검사가 없기 때문이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치유만 기다리다 보면 평생 HPV와 함께 살아가게 됩니다. 이 HPV 때문에 당신은 두경부암에 걸리고 여자친구는 자궁경부암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병원에 방문하세요. HPV는 쉽게 박멸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