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가다실 맞는 이유? hpv 바이러스 남자. 음경암을 일으킵니다!

남자 가다실 맞는 이유 는 hpv 바이러스 남자 에게도 음경암, 두경부암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가다실이 자궁경부암 백신이라는 이름 때문에 여성에게만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 분 많죠? 하지만 남자도 꼭 맞아야 합니다.


남자 가다실 맞는 이유

남자도 가다실을 맞아야 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여자친구를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대답합니다. 실제로 자궁경부암을 조사해보면 90%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HPV)가 검출되는 만큼 HPV는 여성에게 위험한 바이러스입니다.

남자도 백신을 맞음으로써 이렇게 위험한 바이러스가 여성에게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죠. 하지만 이뿐만이 아닙니다. 남자도 가다실 맞아야 하는 이유는 더 있습니다.


1. 두경부암, 음경암, 항문암 예방.

여성에게 자궁경부암이 있는 것처럼 남성에게도 음경암이라는 게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는 음경암은 지금까지 잘못된 포경수술이 원인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전체 음경암의 45%는 HPV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안면부에 발생하는 두경부암이 있습니다. 두경부암 역시도 40%는 HPV 때문에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4배다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항문암 역시 아직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HPV와 크게 연관되어있을 것으로 생각 중입니다.


2. 곤지름 예방.

남자든 여자든 곤지름이 생기는 원인 90%는 HPV 때문입니다. 약 190종의 HPV 중 6번과 11번이 곤지름을 일으키기 때문이죠.

곤지름은 성기 사마귀라고도 불리며 매우 가렵습니다. 또한, 주변으로 전파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하나로 시작한 사마귀가 음경과 항문을 뒤덮어버리게 되죠.

가다실 9가 백신에는 곤지름의 원인인 6번과 11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높은 전파력.

한번 성접촉을 하였을 때 성병이 전파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에이즈의 감염률은 1%도 안 됩니다. C형 간염 역시도 3% 미만입니다. 그런데 HPV는 약 40%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HPV 감염자와 2번 관계를 하면 거의 옮는 것이죠.

성관계를 한 번이라도 하였다면 이미 HPV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4. 높은 유병률.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40%는 HPV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가 5명의 여성을 만났다면 그중 2명은 HPV 감염자였던 것이죠. 특히나 25~29세 사이의 유병률은 60%가 넘을 그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이 HPV를 보유하고 있지만, 여성의 가다실 접종률은 60~70%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특히나 남성의 경우 가다실 접종률이 10%도 안 되기 때문에 HPV가 계속 퍼지게 되는 것이죠.


5. 아이의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증 예방.

어린 아이들에게서 발병되는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증’이라는 희기암이 있습니다. 기관지 주변에 수많은 사마귀가 생겨서 호흡기를 막아 숨을 못 쉬게 하는 것이죠. 이 암은 사춘기를 지나 기도가 넓어지면 괜찮아지지만, 사춘기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재발하기 때문에 수십 번의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끔찍한 질병인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증’의 원인 역시도 HPV입니다. 또한, 어린 아이들이 HPV에 감염되는 이유는 바로 수직감염(어머니로부터 감염)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HPV가 있는 여성이 아이를 낳으면 아이 역시도 HPV에 감염되어 이런 끔찍한 질병에 걸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마무리

가다실 백신은 2014년 미국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또한, 가다실 백신은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막인 빈껍데기를 이용한 백신이기 때문에 다른 백신들보다 훨씬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습니다. 남자 가다실 맞는 이유? 여자친구가 아닌 당신의 건강 때문입니다. hpv 바이러스 남자 에게도 큰 위협적입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꼭 가다실 백신을 맞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