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다 줄 것 같은 연애 초기 하지만…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어떠할까요? 연애 전에는 온갖 애정 공세로 나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 같은 착각을 심어줍니다. 하지만 점점 나의 자존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하죠. 결국, 모든 것은 너의 잘못이라는 말과 함께 이별을 통보하게 됩니다.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단점을 숨기면서 장점을 엄청나게 과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장점을 어필하면서 타인을 무시하고 깎아내리며 자신의 자존감을 채우고 있죠. 이런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또한 비슷합니다. 연애 전과 연애 초기, 중기 그리고 후기까지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글 이해의 편의를 위해서 나르시시스트의 애인을 ‘A’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연애 전

애인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나르시시스트는 엄청난 애정 공세를 펼칩니다. 완벽한 데이트 코스를 짜고 좋은 음식에 장소까지 모든 곳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죠. 또한 ‘너랑 결혼하고 싶다.’, ‘우리 잘돼서 함께 살자’같이 미래를 약속하는 말을 하며 모든 것을 다 줄 그것처럼 행동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꾸미는 것을 좋아해 외모가 화려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과장하는 특징이 있어 겉으로 봤을 때는 매력적으로 느껴지죠. 이렇게 준수한 외모를 갖고 장점도 많아 보이는 사람이 나에게 애정을 쏟고 있는데 이 사람에게 안 넘어 갈 수 있을까요?

애정 공세를 받은 ‘A’는 이 사람이 나르시시스트인 것을 모른 채로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연애를 시작하게 됩니다.

  • 팩트
    -나르시시스트가 당신에게 애정을 쏟고 있는 것은 당신이 자신의 가치를 높여줄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연애 극 초기

나르시시스트는 친구들 모임에 자신의 애인을 데리고 가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 모임에서 나르시시스트는 애인에 대해 온갖 칭찬을 하죠. ‘성격이 천사 같아’, ‘직업이 의사야’, ‘너무 이쁘지 않아?’. 또한, 나르시시스트는 인스타, 프로필 사진 등을 통해서 애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친구들 앞에서 자신을 칭찬하고 자랑 하고 자신과 함께한 사진을 공유하는 모습을 본 ‘A’는 자신이 사랑받는 기분이 들게 되고 나르시시스트에게 더욱 빠지게 됩니다.

  • 팩트
    -나르시시스트가 친구들에게 당신을 칭찬하고 자랑하는 것은 당신을 칭찬하는 것이 아닙니다. ‘난 이렇게 멋진 애인을 둘 정도로 매력적인 사람이다!’라고 자기 자신을 자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연애 초기

나르시시스트는 연애를 시작하면 ’넌 빨간색이 어울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겠어‘같이 패션, 습관, 행동 등에 대해서 간섭하게 됩니다. 나르시시스트와 연애를 시작한 ‘A’ 역시도 이런 말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매우 사소한 것들이고 자신이 생각해도 안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의 말대로 자신의 습관을 바꾸기 시작하죠.

  • 팩트
    -이렇게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시작으로 나르시시스트의 가스라이팅이 시작됩니다.



연애 중기

사소한 간섭을 통해서 애인을 조종하기 시작한 나르시시스트는 이제부터는 상대방을 깎아내리면서 자신의 자존감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나 아니면 누가 널 만나주겠어?’, ‘내 말은 그게 아닌데 왜 그렇게 꼬이게 알아들어?’, ‘너가 이상한 거야! 그러니깐 친구가 없지’처럼 말도 안 되고 논리에도 안 맞는 말로 쏘아붙입니다.

이런 말들을 들은 ‘A’ 역시도 처음에는 화가 났습니다. 하지만 계속 듣다 보니 ‘진짜로 내가 문제 있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생각과 함께 자신 때문에 관계가 망가지는 것 같아 죄책감이 들고 나르시시스트에게 미안한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 팩트
    -자신의 말과 행동에 휘둘리고 조종당하는 애인을 보면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자존감이 높아진 기분이 들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당신의 자존감을 깎고 자신의 자존감을 채우는 것이죠.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
-연애 후기

연애하다가 ‘더이상 이 사람이 나의 가치를 높여주지 못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 나르시시스트는 애인에게 이별을 통보합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일반적인 이별 통보와는 매우 다를 것입니다. ‘너 때문에 헤어지는 거야’, ‘난 너한테 맞추려고 했는데 넌 아니었어’처럼 이별의 원인은 자신이 아닌 상대방이며 자신은 헤어지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어필하며 책임을 전가합니다.

‘A’ 역시도 나르시시스트에게 이별 통보를 받았고 헤어졌습니다. 그러다 며칠 뒤 친구로부터 ‘너가 잘못해서 헤어진 거라며?’라는 이상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A’와 이별을 한 나르시시스트가 친구들에게도 ‘A’ 때문에 헤어진 것이라고 말하고 다녔기 때문이죠.

  • 팩트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일을 엄청나게 싫어하며 주변의 시선 또한 엄청 신경 씁니다. 자신과 헤어진 애인이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자신이 먼저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물론 이 이야기는 절대적으로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으며 모든 것이 상대방의 탓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마무리

나르시시스트 연애패턴을 본 기분이 어떠신가요? 왜 많은 사람이 나르시시스트에게 당하고 있는지 아시겠나요? 나르시시스트의 연애에는 기승전결이 있습니다. 또한, 한번에 돌변하는 것이 아니라 가랑비에 옷 잦듯이 서서히 진행되죠. 이런 식으로 알게 모르게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점점 헤어나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명심하십시오. 당신의 가치가 떨어진다면 당신은 바로 버림받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